본문 바로가기

영어 교육/영어 학습 코칭

행복/가치/자기관리 시스템의 시작(4개월의 여정)

Habit tracker, 즉 습관 관리 및 추적 시스템을 시작한지 4개월지 되었습니다.

정확히는 7월 29일에 시작했고 오늘이 12월 2일이니 이제 어느정도 기반은 잡힌것 같네요.

 

평소에도 자기관리에 관심이 많아 어렸을 적부터 스스로의 자유시간을 관리하기 위해 많은 시도를 했었으나 번번히 실패했는데, 이제 이 시스템과 습관이 4개월 째 끊임없이 이어진 것을 보면 어느정도 성공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시작 1일 째: 처음에는 위와 같이 구글 캘린더에 그날의 목표 Novel/Vocab(영어소설 읽기/단어공부하기)를 적고 완성여부를 간단하게 적는 정도였습니다. 

- 시작 2일째: 그러다가 규칙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두가지 미션을 달성하면 1시간의 자유시간을 갖는다부터 시작되었지요.

- 시작 4일째: 그러다가 관리할 것들이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히 영어공부 뿐 아니라 생활습관인 운동까지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 약 10일 경과: 그리고 각 활동에 점수를 매기기 시작하고 매일 행복한 순간을 몇가지를 기록하는 행복일기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 약 한 달 경과: 그것이 또 확장되어 저의 지출(만원당 1점)을 점수화 시켜 제가 활동을 완료할 때마다 지출을 상쇄시켜 지출에 대한 죄책감도 덜고 활동도 좀더 동기부여하는 일석 이조의 시스템을 시작하게 됩니다.

- 약 세달 경과: 그렇게 꾸준히 점수를 매기며 캘린더에 적어오다가 점수를 매기는 과정이 복잡해짐에 따라 엑셀로 넘어가기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리고 현재 모습입니다. 왼쪽부터 설명드리면

- 37 / 500 by 2020 : 이 부분은 Love Edu(30분당 1점) 컬럼을 모두 더해 /2를 한 부분으로서 제가 영어교육 전문가가 되기위해 10월 말부터 11월 말까지 투자한 시간을 나타냅니다. 

- Love body : 운동하는 부분입니다. 역시 30분당 1점이며 좀 땀흘리는 격한 운동은 2점을 줍니다. 단순히 운동이라고 적는 것보다 좀더 가치를 보여줌으로서 내가 지금 무슨 가치를 위해 활동하고 있는지 확실히 알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Love mind : 이 부분은 마음의 양식인 책 읽기나 명상이나 일기쓰기 등을 나태냅니다.

- Love people: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지금은 맨 왼쪽으로 옮겨졌습니다. 사람관계에 관한 부분입니다. 여러 연구결과를 통해 더 좋은 관계를 가진 사람이 더 오래 그리고 건강하게 산다고 합니다. 굉장히 일반으로는 과소평가된 가치인데, 어쩌면 운동보다 더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 그 외: 버리는 시간인 밤에 샤워를 한다거나 물을 자주 마신다거나 음식을 적게 먹는다거나 하는 습관을 들이는 부분을 적었습니다.

- Task: 업무 외에 추가적 쉬는시간을 쪼개 해야하는 일들을 완료 할때마다 30분당 1점씩 얻게 됩니다.

- Heavy: 하루두끼 외에 추가적으로 먹을 때마다 점수를 1점씩 깍습니다. 전체 점수에서 +되는 왼쪽의 습관들은 0.5점씩 올라가고 오른쪽의 나쁜 습관은 -1점씩 2배로 감점됩니다.

- Life Time: 지금은 Waste Time으로 바뀌었는데요, 시간을 그냥 자각없이 막 쓸 때 쓴 시간 만큼 -됩니다.

- Donation: 그동안 모은 포인트로 기부 할 때마다 -됩니다.

- Career: 그동안 모은 포인트로 직업에 필요한 훈련비용 등을 쓸 때마다 1만원 당 1점씩 -됩니다.

- Extra: 고정이나 꼭 필요한 비용들 외에 추가적인 지출을 할 때마다 -됩니다.

- 점수칸: 점수를 합산하며 매일 0.5점씩 기본으로 추가로 주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조건없이 사랑하자는 취지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0.5점씩 추가됩니다.

- Love An: 스스로를 사랑하자는 취지에서 이전날 점수와 오늘 점수를 비교하여 점수차에 해당하는 강도로 긍정적인 응원의 말을 해줍니다.

- SSS: Self Satisfaction Score의 약자로 자기 만족 점수입니다. 아주 잘했으면 100점 그래도 잘한 어떤 부분이 있었으면 95점 나쁘지 않은 하루였다면 90점 좀 아쉬웠다면 85점 한 것이 없다면 80점까지 줍니다. 총 평균이 93점 정도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너무 완벽하게 잘하거나 너무 못하지 않도록 93점을 맞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너무 완벽하려고 하면 그만큼 불안 레벨이 올라가기 떄문에 과학실험 상 오류수정이 가능한 확률인 7%정도는 실수해도 괜찮다고 스스로 말해주려고 노력합니다.

- Daily Mission: 그날 그날의 삶의 목표를 적습니다.

 

본 시스템은 TED영상이나 여러 자기계발 관련 자료를 보면서 만들었습니다. 스스로에게 적용시키고자 시스템을 만들었으며 그 결과로 요즘에는 낭비하는 시간이 거의 없어졌고 그에따라 시간을 낭비하는 것에 대한 죄책감도 많이 줄었습니다. 삶의 질이 올라가고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이 생겼습니다. 영어공부와 운동을 꾸준히 하게 되었고 앞으로 시스템을 더 발전시켜서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해야겠다는 꿈도 생겼네요. 

 

교육자로서 생활하고 있지만 진정한 학습이란 그저 교실이나 책상 앞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생활습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발전할 저의 Healthy Life Tracker 건강한 삶을 위한 관리 시스템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