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교육/영어 학습 코칭

[화상영어] 관리자 승진 영어 인터뷰 성공사례

오늘은 정말 기분이 좋은 날입니다.
저와 승진 인터뷰를 준비했던 회원님께서 승진하셨다는 소식을 들은 날이기 때문입니다 ^-^



회원님은 10개의 단계중에 문장으로 말하기 시작하는 단계인 레벨 4였습니다.
회원님께서는 영어를 자유롭게 말씀하시기는 어려워하시지만 간단한 표현으로 스스로를 자신감 있게 표현하실 수 있는 멋진 분입니다.
레벨 4의 회원님께서 어떻게 영어 승진 인터뷰를 성공하시게 되었는지 알아볼까요?

회원님과는 2월 11일부터 3월 30일까지 한달이 좀 안되는 시간동안 30분씩 24회의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총 한달이 안되는 시간동안 집중적으로 총 12시간을 함께한 것인데요.



처음에는 영어 뿐 아니라 인터뷰자체를 어떻게 답변을 써야 할지 많이 고민하셨습니다.
인터뷰라는 것은 한 사람의 사고방식을 파악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면접자의 생각과 가치관이 스토리 텔링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어야 하는 세심한 과정입니다.
해당 승진 영어 인터뷰 수업에서는 영어 뿐 아니라 스토리텔링까지 자연스럽게 하실 수 있도록 인터뷰 답변 내용에 대한 코칭도 같이 진행하였습니다.

1) 면접 질문 리스트 제작
일단 해당 회사의 승진 면접에 자주 나오는 질문과 주제에 대한 리스트를 20개 정도 뽑았습니다.
주제는 주로 리더십과 팀워크에 관한 내용이었는데요.
2) 회원분이 스크립트 작성
그에 맞추어 스크립트를 짜기 시작했는데요.
제가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글로 일단 쓰시고 그것을 회원분 스스로 영어로 바꾸는 작업을 했습니다. 
3) 강사가 스크립트 교정
영어로 회원분께서 번역한 답변에서 표현을 최소한으로 교정해서 진행하는 것이 회원분이 외우기도 편합니다. 또한 평소에 쓰시던 문장 구조나 표현들이 많이 들어가 있으면 있을수록 발음이나 리듬감을 타기에도 쉬워서 그렇게 진행했습니다.




4) 스크립트 암기
교정한 내용을 외우실 수 있도록 키워드 암기법을 통해 도와드렸습니다. 답변의 키워드만 보고 답변하면서 점점 키워드을 줄임으로서 자연스럽게 외우는 과정입니다. 수업시간에 모든 답변에 대해 제 발음을 녹음하여 보내드렸고 워낙 성실하신 회원분이시라 어려웠지만 많은 시간을 들여 답변들을 외워 주셨습니다.
5) 실전 연습
이후에는 실전 연습을 인터뷰 시작부터 끝까지 실제 처럼 계속해서 반복 하였고 나중에는 어느정도 편안하게 말씀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전연습을 할때 포인트는 ‘끊김없이 자신감있게 말하라’ 였습니다. 틀려도 좋으니 외국인에게 의미가 전달될 수 있을 만큼만 말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인터뷰에서 영어가 부족하다면 반드시 완벽한 영어를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내용이기 때문에 어떤 질문에도 당황하지 않고 문장이 아닌 단어로라도 자신감 있게 말씀하시는게 훨씬 더 중요합니다. 한국과는 약간은 분위기가 다를 수 있는 외국계에서 진행하는 인터뷰에서의 태도에 대해서도 코칭을 진행하였습니다.

10년이 넘는 회사생활에서 성실함을 인정받으신 회원님 존경합니다. 회원님과 같은 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 정말 감사한 마음 뿐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인정을 받으시는 회원님이 되실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리고 앞으로도 영어가 필요한 순간마다 찾아주세요!